◽ CentOS

[Linux CentOS - 일반 - (2)] 마운트(Mount)란 - 리눅스 운영체제에 인식시키는 것


사전적 마운트(Mount) 의미 : 위키백과

  마운트(mount)는 컴퓨터 과학에서 저장 장치에 접근할 수 있는 경로를 디렉터리 구조에 편입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좁은 의미로는 유닉스 계열의 운영 체제에서의 mount 명령어 또는 그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mount 명령어를 사용하면 저장 장치의 접근 경로를 원하는 위치에 생성할 수 있다. 마운트를 이용하면 분산 파일 시스템으로 확장하기가 용이하다. 사용자는 마운트된 미디어의 파일들에만 접근이 가능하다.


 

 

 

 



윈도우 환경에서는...
  참고로 우리가 사용하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CD-ROM 같은 하드웨어 장치들은 시스템이 부팅되면서 거의 대부분 자동으로 인식되어지고, 부팅 후에는 바로 사용 할 수 있다. 또한 새로 설치한 하드웨어장비는 PnP(Plug and Play) 라는 기능에 의해 대부분 자동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마운트 작업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한다.

 

 

하지만!! 리눅스 환경에서는 마운트 개념을 알아야 한다.

Mount의 개념

  리눅스에서 여러가지 하드웨어 장치들을 사용하기 위해 리눅스라는 운영체제에 인식시켜야 하는데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마운트(mount) 작업이다. 물론 리눅스에서도 PnP 기능을 사용한다고는 하는데, 하드디스크 추가작업이나 DVD, CD-ROM 과 같은 장치들은 시스템 부팅 후 수동으로 마운트(mount) 작업을 이용해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DVD,CD-ROM 등의 경우에는 사용후 반드시 마운트해제 (umount) 를 해줘야 한다.

 

  각 장치들을 특정 디렉토리(이것을 마운트포인트라고 한다.)와 연결하는 작업이고, 연결된 후부터 그 장치의 사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자면 하드디스크의 장치면이 /dev/hda 라면 이 장치명을 지정된 마운트포인트 (디렉토리 위치)와 연결하는 작업이 마운트인 것이다.
즉, 마운트란 특정 장치(device)를 하나의 디렉토리처럼 사용하기 위해 수행하는 작업.

 

 

 

푸터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