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it
[Git - bash] Stash, reset 개념 >>> ★협업 할 때 충돌 나면 아주 유용한 기능. // git stash (save), git stash apply, git stash pop
kkk20000a
2020. 9. 15. 11:23
참고 링크 : https://whitekeyboard.tistory.com/431( 협업 때, pull 충돌 시 해결방안 ) - 소스트리 Ver.
Stash개념
Stash란 어떤 한 브랜치에서 작업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다른 브랜치로 체크아웃을 해야할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다. (작업이 끝나지 않았다는 것은 커밋을 하면안된다는 것이고 커밋을 안한 상태에서 다른 브랜치로 체크아웃을 하게되면 그 다른 브랜치에 이전 브랜치에서 작업한 내용이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이 기능을 Stash라고 합니다. 간단한 기능은 아래에 정리
Stash기본 사용방법 정리
#스태시 사용방법
git stash (save)
#스태시 한 것 복원 방법
git stash apply
#스태시 지우는 방법
git stash drop
#스태시 살리고 지우는 방법
git stash pop (=git stash apply; git stash drop;)
stash의 지속성
스태시를 하게 되면 reset(아래 참고)이나 이러한 작업을 해서 해당 스태시 내용이 지워졌다고해서 스태시가 사라진 것이 아니다. 스태시는 어떤 한 공간에 drop을 하기전까지 계속 살아 있다.
또한 스태시의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은 스태시는 스택처럼 맨 위에것만 꺼내서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apply후에 drop을 해줘야 좋다.
참고
reset이란?
reset이란 현재의 커밋에서 원하는 이전의 커밋으로 복귀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