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용어 - (2)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는 회사의 모든 정보 뿐만 아니라, 공급 사슬관리, 고객의 주문정보까지 포함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ERP를 도입시 생산부분이 마케팅을 실시간으로 조회하여 생산일정을 조회및 변경할수 있는 등 비용낭비나 생산 지연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일이 가능해진다.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개인용 컴퓨터 PC가 보편화된 1990년대 중반 이후 기존의 종이에 기재하는 환자 챠트를 전산화한 것이다.
환자의 인적 사항, 병력, 진찰 결과, 치료 결과, 수술 기록, 입퇴원 기록, 외래 진료 사항등이 주요 기재 사항이다.

환자 대기기간 감소, 의료기관의 수기작업을 최소화 및 문서관리 비용절감, 정보저장의 편의성, 환자기록에 대한 의료인의 접근용이, 정보의 다양한 활용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소비자들을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고, 이를 장기간 유지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이며 기업들이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 고객 확보, 그리고 고객, 판매인, 협력자와 내부 정보를 분석하고 저장하는데 사용하는 광대한 분야를 아우르는 방법이다.

 

푸터바